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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 체홉과 스타니슬라브스키

nuliai(비회원)님 | 조회 205

미하일 체호프의 연기론
미하일 체호프의 연극 세계는 그다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는 비단 그가 형식주의자·신비주의자로 비난받았기 때문만은 아니고, 그가 연출가로서 보여준 작업이 그리 성공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창조한 연기술은 요절한 천재 연출가 바흐탄고프에 비추어 보아도 결코 뒤지지 않는 것이었다. 그는 인간의 직관과 상상력이 연기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당시 영혼과 육체의 이분법적 구분을 극복하고자 했으며 인간이 가진 직관과 영적 능력을 연기술에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현대 연기술에서 거의 잊혀갔던 무의식과 영혼의 세계, 그는 바로 그 지점을 파고들었다. 그는 영감과 직관을 체계적으로 훈련시켜 이를 배우의 창조적 영역에 포함시켰다. 일상적 체험에 갇혀 있던 연극과 배우 예술을 정신적이고 초감각적 차원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향해 펼쳐놓은 것은 배우이자 연출가였던 미하일 체호프가 현대 연극 예술계에 이루어 놓은 가장 큰 공헌이다.

 

미하일 체호프와 스타니슬랍스키
러시아의 많은 연극 예술가들이 그렇듯 미하일 체호프의 탐구 역시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그는 그조차 자신 나름의 것으로 받아들인다.그의 연기론은 스타니슬랍스키와는 다른 것이었다. 만약 스타니스랍스키가 돈키호테 역할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그는 돈키호테의 주변을 상상하고 바로 돈키호테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미하일 체호프는 본인 스스로 돈키호테를 상상한다. 우선 돈키호테를 즐기는 것 외에 할 일은 없다. 그의 연기론이 스타니슬랍스키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배우의 개인적 체험과 내면으로부터 역할의 구현을 이끌어내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했다는 점에 있다. 미하일 체호프의 배우는 상상력과 직관의 힘으로 극중 인물로부터 이상적인 형상을 도출하고, 이 인물의 형상과 배우가 끊임없는 소통의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무대 위의 형상을 완성한다. 미하일 체호프의 배우는 자신이 만들 형상을 이미 상상 속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기에 스타니슬랍스키의 배우와는 달리 자신의 역에 심리적으로 함몰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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