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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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술Speech과 동작Movement
관객이 극장을 즐겨 찾는 이유중의 하나는 극작가의 사상이나 세계, 또는 무대 메카니즘의 화려함이나 신비를 감상하기 위해서 보다 연기자를 보기 위해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희곡과 무대설비, 연출 및 소도구들은 연기자의 매력과 개성을 창출하는 보조 수단에 불과하다고 해서 서운해 할 것 없으며 그런 면에서 연기자는 극의 왕중왕이요 그 중심이 되는 것이다.
연기자를 왕으로 군림케 하며 극 그 자체의 총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강력한 수단은 바로
연기자의 육체에서 우러나오는 말(Speech)과 움직임(Movement)이다.
부드러움, 아름다움, 강력하며 감동을 주는 말과 움직임을 구사하는 연기자야말로 예술가로써 창조자로써 관객을 매료시키며 존경받는다.
연기자가 연기자이게끔 하는 이 두 요소는 연기자 자신이 평소의 훈련(Trainning)과 공동작업(Work-Shop)에서 이루어진다.
반복되는 고된 훈련 과정 속에서 기량의 향상을 가져오며 공동작업 속에서 기교의 정확성을 터득하고 재인식할 수 있다.
연기자가 인간의 내적, 외적 심상을 표현하는 예술가이자 매체로써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육체훈련과 말하기 훈련에 게을러서는 안될 것이다.
1) 대사의 유형
- 사극(史劇) : 느리면서 율동이 있다.
- 현대극 : 우리들의 일상 용어 힘이 있어야 한다.
- 드렁쪼 : 조사나 어미 등에서 'ㅗ' 'ㅜ' 로 발음되는 현상
2) 대사처리 방법
(1) 감정을 내포할 것
(2) 대사하는 장면에 몰입할 것
(3) 말투, 억양, 사성에 항상 신경을 쓸 것
(4) 타성에 의지하지 말 것
(5)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지 말 것
(6) 성급하게 효과를 내려고 하지 말 것
(7) 정확한 발음을 익힐 것
(8) 남의 대사의 방식을 연상하지도 말고 흉내내지도 말 것
(9) 대사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것
-무슨 이야기인가? ?작가가 무엇 때문에 이 대사를 썼는가?
-극 전체의 흐름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가? ?이 말을 하는 인물의 심리는 무엇인가?
3) 말(대사)하는 방법
(1) 말하기 전에 호흡을 반드시 새로 들이 쉴 것
(2) 여러 가지 말의 제약을 기호로 표시하는 습관을 들일 것
(3) 한 음 한음의 발음을 정확하게 할 것
(4) 문장을 끊을 때는 말의 뜻에 따르도록 하고 자기자신의 호흡의 길이에 끊지 않도록 할 것
(5) 자신의 호흡 길이 안에 대사를 정리할 것
(6) 대사를 빨리 한다고 템포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7) 대사를 하기 전 감정이 이입되어야 한다.
(8) 대사에 리듬이 있어야 관객에게 흥미를 준다.
(9) 감정 연결이 안 되는 이유는 집중력의 부족, 호흡조절의 훈련이 안 되었기 때문이다.
(10) 말하기 전 3요소
첫째- 호흡을 새로 깊게 들이면서 생각(말하고자 하는 장면을)한다
둘째- 호흡을 누르고 느낀다.(감정을)
셋째- 순간 호흡을 새로 들이 쉬면서 움직인다.(행동), 네 번째- 말한다.
4) Speech 훈련
연기자가 좋은 음성과 화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평소의 일반화법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타인과의 대화 속에서 듣기에서 출발하여 타인의 좋은 화술과 나쁜 음성을 재빨리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여기서 좋은 화술이란 표준어 사용, 방언이 섞이지 않는 것, 음성상의 결함이 없는 것,
바른 호흡법, 바른 발성법, 목소리가 지나치게 작은 것, 너무 커 상대방의 귀를 울리게 하는 것,
지나치게 빠른 것, 느린 것, 수다스러운 것, 지나치게 침착, 정중하여 권태감을 느끼게 하는 것, 방향감각을 상실하여 뜻을 모르게 하는 것 등을 말한다.
바르게, 쉽게, 인상깊게, 특징 있게 말하는 배우야말로 개성 있는 매혹적인 역을 창출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