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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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의 기본자세

nuliai(비회원)님 | 조회 189

* 연기의 기본 자세?

배우의 연기는 언제나 관객(영화나 텔레비전에서는 카메라)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모든 연기는 언제나 자연스럽고 아름다워야 한다.
기본적인 걸음걸이는 발뒤꿈치에서부터 발끝까지 바닥에 닿는 것이 좋다.
어깨의 힘은 빼고 머리,가슴,엉덩이를 똑바로 앞을 향하게 한 다음 시선은 상단 1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객에게 등을 보이면 안되며, 옆으로 서있을 때에도 언제나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서는 것이 좋다.
1/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강하나, 정면 위치보다는 약하다. 옆 모습 또는 반쯤 돌아선 위치는
약간 강하다. 3/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가장 약한 위치이다. 완전히 돌아선 위치는 옆 모습
정도의 강도 이나 1/4정도 돌아선 위치만큼 강하지도 못하다.
관객쪽을 향하여 몸을 돌려야 한다. 서 있을 경우 관객 쪽의 발을 약간 뒤로 해서 선다.
움직일 때는 움직이는 방향에서 가까운 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무대에서는 등, 퇴장을 할 경우 무대 안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무릎을 꿇을 대는 관객쪽의 발로 무릎을 꿇어야 한다.
눈의 시선은 말하는 인물에게 향해야 한다.
처음에 대사를 하는 인물은 뒤에서부터 등장하는 것이 좋다.
손을 움직여서 몸짓을 할 때는 무대 안쪽의 손으로부터 시작한다.
몸짓은 대사보다 먼저 해야 효과가 있다. 손으로 문을 가리키며 나가! 하는 것이
나가! 하고 몸짓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말이다.

모든 움직이는 동기가 있어야 하고 꾸밈이 아닌 자연미가 있어야 한다.
모든 움직임은 의미가 있어야 한다. 대사가 없다고 해서 불필요한 동작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모든 움직임은 정서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집에 들어갈 때 주인인지? 손님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움직임은 대사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대사의 강약이나,행동의 강,약을 맞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사가 진행중일 때의 움직임은 배우 자신의 대사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어떤 대사 이전의 움직임은 그 대사를 강조하거나 관객들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움직이거나 대사를 하고 있는 다른 배우의 앞을 지나가는 것은 좋지않다.
같은 방향에서 등장인물이 서로 마주치는 것은 좋지 않다.
두 사람이 등장할 경우 같이 서 있거나 같이 앉아 있는 행동은 좋지 않다. 같은 행동은 가능한 피해주는 것이 좋다. 무대의 극중 분위기를 정확히 파악해서 무대에서 들어오는 즉시 등장인물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작을 대사에 맞추고 대사를 동작에 동작에 맞추는 것이 좋다. 동작과 대사를 일치되어야
연기가 생동감이 있다. 동작을 빨리 해야 할 때는 당연히 대사도 빨리 해야 하며, 대사가
길어 동작이 정지될 때는 중요한 분만을 맞추어 연기하는 것이 좋다.
대사는 없어도 감정표현은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 대사가 없는 연기자일지라도 극적 연기에
일치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 대사가 없는 연기자의 이상한 행동을 절대로 삼가 해야 한다.
배우의 동작과 동작 사이를 가질 때는 반드시 심리로서 채워야 하며 관객에게 긴장을 주어야
하고, 극의 진행에 예감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배우의 동작과 동작 사이(간격,틈)를 가질 때는 반드시 목적과 이유를 가져야 한다. 관객이
웃을 때는 웃음이 잠시 멈출때 까지 약간의 사이를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지나치게 많은
사이를 두어서는 극적 진행에 방해를 두지 않는 범위 내서 말이다.

의자에 앉을 경우 의자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알고 어색함을 보여서는 안되며, 앉고
나서는 발을 반 족장 앞으로 내미는 것이 좋다. 의자에 일어 설 경우에는 한쪽 발을 앞으로
내밀어 앞쪽 발에 몸무게를 지탱되도록 함과 동시에 뒤쪽 발을 당기어 일어난다.

문에서 등장하는 경우 안쪽에 가까운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어 들어간 다음 손잡이를
반대 손으로 바꾸어 잡고 문을 닫는다. 퇴장할 경우에는 역순으로 한다.

대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은 말 할 것도 없거니와 특히 울거나 웃으면서 지껄임은 더더욱 명확해야 한다. 전화 통화의 연기에서는 상대방의 말에 대한 반응되는 시간은 실제
반응 시간의 절반정도로 계산하여 연기하는 것이 좋다.

강조되는 대사를 할 경우에는 대사 앞에 사이를 두거나, 강한 동작이나, 억양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상대방 배우의 연기를 저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항상 전체적인 앙상블을 추구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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